-
2012
국가직 7급
교육학
문 18. 현행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운영위원회의 법적 근거는 초⋅중등교육법 에 명시되어
있다.
② 국⋅공립학교의 경우 심의기구, 사립학교의 경우 자문기구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사립학교에서 학칙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해야 한다.
④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
정답 :
   3   
풀이 / 메모적기
-
2015
국가직 7급
교육학
문 20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상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가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기관을 설치⋅경영함에 필요한 재원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국가가 교부하여 교육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②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은 이를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③ 교육부장관은 특별교부금을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달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총액으로 교부한다.
④ 교육부장관은 특별시⋅광역시⋅도 및 특별자치도의 교육행정
기관의 장이 교부된 특별교부금을 2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 반환을 명할 수 있다.
정답 :
   3   
풀이 / 메모적기
-
2018
국가직 7급
교육학
문 11. 교육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성과(多成果)의 원리 -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선택한다.
② 다활동(多活動)의 원리 -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는데도 다양한
학습경험을 사용할 수 있다.
③ 만족의 원리 - 학생에게 요구되는 행동이 현재의 능력, 성취,
발달 수준에 맞아야 한다.
④ 기회의 원리 - 교육목표가 의미하는 행동을 학생 스스로
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한다.
정답 :
   3   
풀이 / 메모적기
-
2022
지방직 9급
교육학
문 10.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는?
○ 학습내용과 경험의 여러 요소는 그 깊이와 너비가
점진적으로 증가되도록 조직된다.
○ 예를 들어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으로, 친숙한
내용에서 친숙하지 않은 내용으로, 선수학습에 기초해서
다음 내용으로, 사건의 역사적 발생의 순서대로,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내용을 조직할 수 있다.
① 적절성 ② 스코프
③ 통합성 ④ 계열성
정답 :
   4   
풀이 / 메모적기
-
2019
국가직 9급
교육학
문 7. 법적용의 우선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방자치법」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② 「초․중등교육법」과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③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과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④ 신법과 구법이 충돌할 때에는 먼저 제정된 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정답 :
   3   
풀이 / 메모적기
-
2016
국가직 9급
교육학
문 20. 정보처리 이론의 부호화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필요한 정보를 도표, 개념지도, 개요 등으로 조직화한다.
②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선행지식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한다.
③ 새로운 정보를 유사하고 유관한 정보 조각과 연합하여 유의미하게 한다.
④ 새로운 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화려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한다.
정답 :
   4   
풀이 / 메모적기
-
2015
지방직 9급
교육학
3.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 유(儒)・불(佛)・선(禪)삼교의 융합
◦ 청소년들의 심신을 수련하는 교육 집단
◦ 원광(圓光)의 세속오계를 통한 교육이념의 체계화
① 고구려의 경당 ② 신라의 화랑도
③ 고려의 국자감 ④ 조선의 성균관
정답 :
   2   
풀이 / 메모적기
-
2016
국가직 7급
교육학
문 6. 교육학의 성격에 대한 오코너(O‘Connor)와 허스트(Hirst) 사이의
논쟁에서 오코너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이론은 신념, 도덕, 종교 등 형이상학적 가치판단의 문제를
포함해야 한다.
② 엄밀한 자연과학적 이론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한 교육이론은
예우상의 경칭(a courtesy title)에 불과하다.
③ 교육이론은 실제적 질문에 판단을 내리고 합리적으로 정당화한
것이다.
④ 교육이론은 자연과학이론에 종속되거나 열등한 이론이 아니다.
정답 :
   2   
풀이 / 메모적기
-
2019
국가직 7급
교육학
문 2. 조선 후기 실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주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실용을 위한 공부와 교육을 해야 한다.
②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가르쳐야 한다.
③ 신분의 구별 없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④ 『천자문』, 『사략』, 『통감』 등의 교재로 아동교육을 내실화해야
한다.
정답 :
   4   
풀이 / 메모적기
-
2016
국가직 7급
교육학
문 12. 교수설계절차인 ADDIE 모형의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설계-평가도구를 고안하고 교수전략과 교수매체를 선정한다.
② 개발 - 실제 수업에 사용할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제작한다.
③ 분석 - 요구분석, 환경분석, 과제분석 등을 포함한다.
④ 실행 - 투입된 교수자료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결정한다.
정답 :
   4   
풀이 / 메모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