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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문제
  1. 2012  국가직 7급  교육학
  2. 문 18. 현행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운영위원회의 법적 근거는 초⋅중등교육법 에 명시되어 있다. ② 국⋅공립학교의 경우 심의기구, 사립학교의 경우 자문기구의 역할을 수행한다. ③ 사립학교에서 학칙을 개정하기 위해서는 학교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해야 한다. ④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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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2015  국가직 7급  교육학
  4. 문 20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상 지방교육재정교부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목적은 지방자치단체가 교육기관 및 교육행정기관을 설치⋅경영함에 필요한 재원의 전부 또는 일부를 국가가 교부하여 교육의 균형 있는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② 국가가 지방자치단체에 교부하는 교부금은 이를 보통교부금과 특별교부금으로 나눈다. ③ 교육부장관은 특별교부금을 기준재정수입액이 기준재정수요액에 미달하는 지방자치단체에 총액으로 교부한다. ④ 교육부장관은 특별시⋅광역시⋅도 및 특별자치도의 교육행정 기관의 장이 교부된 특별교부금을 2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 반환을 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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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2018  국가직 7급  교육학
  6. 문 11. 교육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일반적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다성과(多成果)의 원리 - 하나가 아닌 여러 가지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행동을 선택한다. ② 다활동(多活動)의 원리 - 동일한 목표를 달성하는데도 다양한 학습경험을 사용할 수 있다. ③ 만족의 원리 - 학생에게 요구되는 행동이 현재의 능력, 성취, 발달 수준에 맞아야 한다. ④ 기회의 원리 - 교육목표가 의미하는 행동을 학생 스스로 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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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2022  지방직 9급  교육학
  8. 문 10. 다음에서 설명하는 교육내용의 조직 원리는?
    ○ 학습내용과 경험의 여러 요소는 그 깊이와 너비가 점진적으로 증가되도록 조직된다. ○ 예를 들어 단순한 내용에서 복잡한 내용으로, 친숙한 내용에서 친숙하지 않은 내용으로, 선수학습에 기초해서 다음 내용으로, 사건의 역사적 발생의 순서대로, 구체적인 개념에서 추상적인 개념으로 내용을 조직할 수 있다. ① 적절성 ② 스코프 ③ 통합성 ④ 계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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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2019  국가직 9급  교육학
  10. 문 7. 법적용의 우선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방자치법」과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② 「초․중등교육법」과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③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과 「교원의 노동조합 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이 충돌할 경우 후자를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④ 신법과 구법이 충돌할 때에는 먼저 제정된 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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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2016  국가직 9급  교육학
  12. 문 20. 정보처리 이론의 부호화 과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필요한 정보를 도표, 개념지도, 개요 등으로 조직화한다. ②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되어 있는 선행지식과 연결시키는 작업을 한다. ③ 새로운 정보를 유사하고 유관한 정보 조각과 연합하여 유의미하게 한다. ④ 새로운 자극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화려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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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2015  지방직 9급  교육학
  14. 3.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우리나라 교육제도는?
    ◦ 유(儒)・불(佛)・선(禪)삼교의 융합 ◦ 청소년들의 심신을 수련하는 교육 집단 ◦ 원광(圓光)의 세속오계를 통한 교육이념의 체계화 ① 고구려의 경당 ② 신라의 화랑도 ③ 고려의 국자감 ④ 조선의 성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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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2016  국가직 7급  교육학
  16. 문 6. 교육학의 성격에 대한 오코너(O‘Connor)와 허스트(Hirst) 사이의 논쟁에서 오코너의 입장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이론은 신념, 도덕, 종교 등 형이상학적 가치판단의 문제를 포함해야 한다. ② 엄밀한 자연과학적 이론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한 교육이론은 예우상의 경칭(a courtesy title)에 불과하다. ③ 교육이론은 실제적 질문에 판단을 내리고 합리적으로 정당화한 것이다. ④ 교육이론은 자연과학이론에 종속되거나 열등한 이론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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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2019  국가직 7급  교육학
  18. 문 2. 조선 후기 실학자들의 교육에 대한 주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실용을 위한 공부와 교육을 해야 한다. ②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가르쳐야 한다. ③ 신분의 구별 없이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④ 『천자문』, 『사략』, 『통감』 등의 교재로 아동교육을 내실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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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2016  국가직 7급  교육학
  20. 문 12. 교수설계절차인 ADDIE 모형의 단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설계-평가도구를 고안하고 교수전략과 교수매체를 선정한다. ② 개발 - 실제 수업에 사용할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자료를 제작한다. ③ 분석 - 요구분석, 환경분석, 과제분석 등을 포함한다. ④ 실행 - 투입된 교수자료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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