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원
2023년 국가직 9급 한국사 기출 지문 정리

한국사 최다 기출 지문 정리 - 통일신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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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고 - 12월
• 음력 12월에 지내는 제천행사가 있는데, 이를 영고라고 한다. 이때에는 형옥을 중단하고 죄수를 풀어 주었다. 국9-19-02 12월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지냈다. 국9-13-01 • 은력(殷曆) 정월에 지내는 제천행사는 나라에서 여는 대회로 날마다 먹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추는데, 이를 영고라 하였다. 이때 형옥을 중단하고 죄수를 풀어주었다. 국내에 있을 때의 의복은 흰색을 숭상하며, 흰 베로 만든 큰 소매 달린 도포와 바지를 입고 가죽신을 신는다. 외국에 나갈 때는 비단옷·수 놓은 옷·모직옷을 즐겨입는다. -『삼국지』 위서 동이전- 지9-21-01 옷은 흰색을 숭상하며, 흰 베로 만든 큰 소매 달린 도포와 바지를 입고 가죽신을 신는다. 지9-17-04 • 은력(殷曆) 정월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며 나라에서 대회를 열어 연일 마시고 먹고 노래하고 춤추는데, 영고(迎鼓)라고 한다. 이때 형옥(刑獄)을 중단하여 죄수를 풀어 주었다. 지9-19-01 영고라는 제천 행사가 있었다. 지9-14-2-01 • 부여-길흉을 점치기 위해 소를 죽였고, 매년 10월에 제천행사를 열었다. / X ⇒ 부여-길흉을 점치기 위해 를 죽였고, 매년 [12]월에 제천행사를 열었다. 지9-12-02 영고라고 하는 제천 행사를 개최하였다. 법9-22-19 • 매년 12월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법9-20-18 12월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법9-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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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도 - 천군
소도라는 신성 구역이 존재하였다. 국9-22-01 • 신성 지역인 소도가 존재하였다. 법9-22-19
• 죄를 지은 사람이 소도에 들어가면 잡아가지 못하였다. 국9-19-02
• 국읍마다 천신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는 천군이 있었다. 국9-17-06 • 제사장인 천군이 다스리는 소도가 있었다. 지9-17-04 5월에 씨를 뿌리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천군 지9-20-06 • 천신을 섬기는 제사장인 천군이 있었다. 지9-21-01
• 제정일치의 사회였다. / X ⇒ [제정분리] 사회였다. 국9-12-02
귀신을 믿기 때문에 국읍에 각각 한 사람씩 세워 천신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게 했다. 이를 천군이라 했다. 여러 국(國)에는 각각 소도라고 하는 별읍이 있었다. 큰 나무를 세우고 방울과 북을 매달아 놓고 귀신을 섬겼다. 다른 지역에서 거기로 도망쳐 온 사람은 누구든 돌려 보내지 않았다. 지9-14-12 귀신을 믿기 때문에 국읍에 각각 한 사람씩 세워 천신의 제사를 주관하게 하는데, 이를 천군이라 부른다. 또 여러 나라에는 각각 별읍이 있으니 소도라 한다. 거기에 큰 나무를 세우고 방울과 북을 매달아 놓고 귀신을 섬긴다. 다른 지역에서 그 지역으로 도망 온 사람은 누구든 돌려보내지 않았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 법9-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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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격퇴 - 400
왜와 백제 토벌
➜ 신라 내정간섭 강화
➜ 금관가야 약화
➜ 대가야 중심세력 이동
• 신라에 침입한 군을 낙동강 유역에서 물리쳤다. 국9-22-15 • (영락) 6년 병신(丙申)에 왕이 직접 수군을 이끌고 백제토벌하였다. (백제왕이) 우리 왕에게 항복하면서 “지금 이후로는 영원히 노객(奴客)이 되겠습니다.”라고 맹세하였다. …(중략) … ㉠10년 경자(庚子)에 왕이 보병과 기병 5만 명을 보내어 신라구원하게 하였다.(400) - / 광개토대왕릉비(414) 국9-18-03 • 고구려가 신라 내정간섭강화하였다. 국9-18-03 • 신라를 도와 격퇴하였다. 국9-17-02 • 신라를 도와 낙동강 유역에 진출한 격파하였다. 지9-20-09 • 왕이 보병과 기병 5만 명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 (고구려군이) 남거성을 통해 신라성에 이르렀는데 그곳에 왜가 가득하였다. 관군이 도착하자 적이 퇴각하였다. 지9-19-02 • 광개토대왕이 신라에 쳐들어 온 군을 물리쳤다. 법9-17-05 • 왕이 평양을 살피고자 내려오시니 신라가 사신을 보내어 말하였다. ‘ 인들이 가득히 몰려와 성을 부숩니다. 이 종은 왕의 백성으로 도와주시기를 바라옵니다.’ …… 남거성부터 신라성까지 가 가득하더니 왕의 군대가 이르자 적이 도망을 쳤다. 도망하는 뒤를 급히 쫓아서 임나가라까지 따라가 공격을 하니 항복하였다. - ○○○왕비 / 400 광개토대왕릉비(414) 법9-16-02 왕 9년 기해에 백잔(百殘)이 맹서를 어기고 왜와 화통하였다. 이에 왕이 평양으로 내려갔다. 그 때 신라가 사신을 보내 아뢰기를 …(중략)… 왕 10년 경자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구원하게 하였다. 법9-14-11 9년(399) 기해에 백잔(百殘)이 맹서를 어기고 왜와 화통하였다. 이에 왕이 평양으로 행차하여 내려갔다. 그 때 신라가 사신을 보내어 아뢰기를, “인이 그 국경에 가득 차 성지를 부수고 노객으로 하여금 왜의 민으로 삼으려 하니 이에 왕께 귀의하여 구원을 요청합니다”라고 하였다. … 10년(400) 경자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구원하게 하였다. 법9-13-10
금관가야가 가야 지역의 중심 세력으로 대두하였다. / X ⇒ [대가야]가 가야 지역의 중심 세력으로 대두하였다. 국9-18-03 금관가야 중심의 전기 가야 연맹이 무너졌다. 법9-16-02 전기 가야 연맹약화 지9-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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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 천도 - 427
평양천도(427) 법9-14-05 • 고구려의 평양 천도 지9-22-15 평양으로 도읍을 천도하였다. 국9-22-15 평양으로 천도하였다. 법9-14-11 • 고구려가 평양으로 천도하였다. 법9-22-14 • 고구려가 평양으로 도읍을 옮겼다. 국9-13-06
• 고구려는 남하정책을 추진하였다 법9-18-20 • 장수왕은 남진정책의 일환으로 수도를 이곳으로 천도하였다. 국9-23-05 • 장수왕은 수도를 이곳으로 옮겨 왕권을 강화하고 남진 정책을 추진하였다. / 이곳 : 평양 법9-17-22
• 도읍을 평양으로 옮기고 한강 유역을 차지하였다. 법9-13-10
평양으로 도읍을 옮기고 한성을 함락하였다. / 한성함락(475) 지9-19-02 평양으로 도읍을 옮기고, 백제의 수도인 한성을 함락 하였다./ 한성함락(475) 국9-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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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효 (617~686)
일심사상 ➜ 정토신앙 ➜ 십문화쟁론 ➜ 무애가 나무아미타불
• (가)는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사상을 제시하였다. / (가)원효 일심사상(661 원효) 국9-22-05 • ( ㉠ )은(는) 불교 서적을 폭넓게 이해하고, 일심(一心) 사상을 바탕으로 여러 종파들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며, 분파 의식을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국9-15-09 • ㉠은 미륵 신앙을 전파하며 불교 대중화의 길을 열었다. / X ⇒ 정토 신앙을 전파하며 불교 대중화의 길을 열었다. ㉠원효, 미륵신앙: 법상종, 진표(8c) 국9-15-09 •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 사상을 제시하였다. 지9-21-07 일심(一心) 사상을 주장하여 불교 교리의 대립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지9-19-09 • 원효는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다른 종파들과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지9-12-10 • 원효는 모든 것이 한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사상의 이론적 체계를 마련하였다. 법9-18-06
십문화쟁론 국9-12-19 • 『십문화쟁론』을 저술하여 종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자 하였다. 지9-16-08 • 『십문화쟁론』을 지어 종파 간의 대립을 해소하고자 하였다. 지9-15-11 십문화쟁론을 저술하였다. 법9-17-07
• ㉠은 무애가라는 노래를 유포하며 일반 백성을 교화하였다. / ㉠원효 국9-15-09 는 화엄경의 ‘일체 무애인은 한 길로 생사를 벗어난다.’ 라는 구절을 따다 이름을 무애라 하고 노래를 지어 세상에 퍼뜨렸다. 일찍이 이것을 가지고 많은 촌락에서 노래하고 춤추며 교화하고 읊다가 돌아왔으므로 가난하고 무지몽매 한 무리들까지도 모두 부처의 이름을 알게 되었고 나무아미타불을 부르게 되었다. - 삼국유사 - / 원효(617~686) 법9-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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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상(625~702)
화엄일승법계도 ➜ 화엄사상 ➜ 부석사
• (가)는 화엄일승법계도를 만들었다. / (가)의상(625~702), 화엄일승법계도(668) 국9-22-05 화엄일승법계도 국9-12-19 • 화엄 사상을 연구하여 화엄일승법계도를 작성하였다. 지9-21-07 • 『화엄일승법계도』를 저술하여 화엄사상을 정리하였다. 지9-15-11 화엄일승법계도를 지었다. 법9-17-07
• 통일 이후의 사회갈등을 통합으로 이끄는 화엄사상을 강조하였다. 지9-19-09 • ( ㉡ )은(는) 모든 존재가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 조화를 이룬다는 화엄사상을 정립하고, 교단을 형성하여 많은 제자를 양성하였다. / ㉡의상 국9-15-09 부석사를 창건하고 화엄사상을 선양하였다. 부석사 창건(676.2.) 지9-16-08
• ㉡은 관음 신앙과 함께 아미타 신앙화엄 교단의 주요 신앙으로 삼았다. / ㉡의상 국9-15-09
중국 유학에서 돌아와 부석사를 비롯한 여러 사원을 건립하였으며, 문무왕이 경주에 성곽을 쌓으려 할 때 만류한 일화로 유명하다. 국9-22-05 • 그는 당나라에 유학하여 지엄의 문하에서 수학하고 돌아와 영주에 부석사를 창건하고 문무왕의 정치적 자문도 맡았다. 그는 모든 우주만물이 대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서로 조화하고 포용하는 관계를 가졌다고 주장해 유명한 ‘일즉다 다즉일(一卽多 多卽一)’이라는 독특한 논리를 폈다. 즉 하나가 전체요 전체가 하나라는 것이다. / 그 : 의상 국9-12-19
• ㉡은 국왕이 큰 공사를 일으켜 도성을 새로이 정비하려 할 때 백성을 위해 이를 만류하였다. / ㉡의상 국9-15-09 문무왕이 도성을 새롭게 짓고자 하니, ㉠___ 이(가) 말하기를 “비록 궁벽한 시골[草野] 띳집[茅屋]에 있다고 해도 바른 도를 행하면 복된 일이 오래 갈 것이고, 만일 그렇지 못하면 사람을 수고롭게 하여 성을 쌓을지라도 아무 이익이 없을 것입니다.” 하니, 왕이 곧 그 성을 쌓는 것을 그만두었다. / ㉠의상 지9-13-15
• 성은 김씨이다. 29세에 황복사에서 머리를 깎고 승려가 되었다. 얼마 후 중국으로 가서 부처의 교화를 보고자 하여 원효(元曉)와 함께 구도의 길을 떠났다. …(중략) … 처음 양주에 머무를 때 주장(州將) 유지인이 초청하여 그를 관아에 머물게 하고 성대하게 대접하였다. 얼마 후 종남산 지상사에 가서 지엄(智儼)을 뵈었다. -『삼국유사』-/ 인물 : 의상(625~702) 지9-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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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읍 폐지 - 689
녹읍 제도: 신라의 관료에 지급한 토지제도 / 지9-18-07 • 전제왕권이 강화되면서 신문왕 9년(689)에 이것을 폐지하였다. 이를 대신하여 조(租)의 수취만을 허락하는 관료전이 주어졌고, 한편 일정한 양의 곡식이 세조(歲租)로서 또한 주어졌다. 그러나 경덕왕 16년(757)에 이르러 다시 이것이 부활되는 변화과정을 겪었다. / 이것 : 녹읍 국9-14-07 • 수급자가 토지로부터 조(租)를 받을 뿐 아니라, 그 지역의 주민을 노역(勞役)에 동원할 수 있었다. / 녹읍 국9-14-07 • 이것이 폐지되자 전국의 모든 국토는 ‘왕토(王土)’라는 사상이 새롭게 나오게 되었다. / X ⇒ 이것이 폐지되자 전국의 모든 국토는 ‘왕토(王土)’라는 사상이 새롭게 나오게 된 것은 [아니다]. 이것: 녹읍 국9-14-07 • 삼국통일 이후 국가에 큰 공을 세운 육두품 신분의 사람들에게 특별히 지급하였다. / X ⇒ 녹읍은 삼국통일 이전에도 지급하였다. 녹읍 국9-14-07 • 녹읍은 촌락에 거주하는 양인농민인 백정이 공동으로 경작하였다. / X ⇒ 백정: 고려 때에 토지를 직접 경작하던 일반 농민 국9-14-07 • 관리의 녹읍혁파하고 매년 조(租)를 내리되 차등이 있게 하였다. 국9-13-17 관료전지급하고 녹읍폐지하였다. / 관료전 지급(687) 지9-22-02 녹읍 폐지 지9-20-10 • 신문왕 9년(689) 내외 관료의 ㉢녹읍혁파하고 매년 조(租)를 주었다. / 지9-12-05 • 신문왕 때 녹읍폐지되었다. 법9-20-10 녹읍폐지되었다. 법9-17-06 녹읍폐지되고 관료전지급되었다. / 관료전 지급(687) 법9-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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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삼품과 설치 - 788
독서삼품과 설치 국9-19-14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였다. 지9-22-02 독서삼품과 설치 지9-20-10 • 유교 경전에 대한 이해 수준에 따라 관리를 채용하는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였다. 법9-18-06 독서삼품과가 실시되었다. 법9-17-06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여 유교 교육을 진흥시켰다. 법9-16-04 • 춘추좌씨전이나 예기나 문선을 읽어 그 뜻을 잘 통하고 논어⋅효경에도 밝은 자를 상(上)으로 하고, 곡례⋅논어⋅효경을 읽은 자를 중(中)으로 하고, 곡례⋅효경을 읽은 자를 하(下)로 하되, 만일 5경⋅3사와 제자백가의 서(書)를 능히 겸통하는 자가 있으면 등급을 넘어 등용한다. / 독서삼품과 설치(788) 법9-13-12 • 신문왕 때 처음 시행되었다. / X ⇒ [원성]왕 때 처음 시행되었다. 법9-13-12 6두품은 이 제도의 시행을 적극 지지하였다. 법9-13-12 학문유학을 널리 보급시키는 데 이바지하였다. 법9-13-12 골품 제도 때문에 그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는 못하였다. 법9-1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