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원
고려

고려 14세기(충렬왕, 충선왕) 원간섭기


충렬왕(재위: 1274~1308) 원간섭기
• ○○ 왕조 계보도
(가) : 충렬왕-충선왕-충숙왕-충혜왕-충목왕-충정왕 / (가) 원간섭기(1274~1351)법9-22-01
• 증류 방식의 술인 소주가 등장하였다.
임금의 음식을 가리키는 ‘수라’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남자들 사이에서 머리의 뒷부분만 남겨놓고 주변의 머리털을 깎아 나머지 모발을 땋아서 등 뒤로 늘어뜨리는 머리 스타일이 나타났다.
/ 몽골풍(원간섭기)법9-14-10

관제 격하와 문종대 관제로의 복구 / 관제 격하(충렬왕), 문종대 관제로의 복구(1356)법9-15-03
간섭기에 성리학을 국내로 소개하였다. / 안향이 소개국9-21-02 으로부터 성리학을 수용하였다. /법9-20-16
• 재상 박유가 아뢰기를 “청컨대 여러 신하, 관료로 하여금 여러 처를 두게 하되, 품위에 따라 그 수를 점차 줄이도록 하여 보통사람에 이르러서는 1처 1첩을 둘 수 있도록 하며, 여러 처에서 낳은 아들도 역시 본처가 낳은 아들처럼 벼슬을 할 수 있게 하기를 원합니다.”라고 하였다. 연등회 날 저녁 박유가 왕의 행차를 호위하여 따라갔는데, 어떤 노파가 그를 손가락질하면서 “첩을 두고자 요청한 자가 저 늙은이다.”라고 하였다. 듣는 사람들이 서로 전하여 서로 가리키니 무서워하는 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 건의를 정지하고, 결국 시행하지 못하였다. / 박유: 1274년 원나라에 고려의 처녀들이 공녀로 보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첩제 건의.지9-13-08 • ○○왕 원년 2월 대부경 박유가 다음과 같은 글을 올렸다. ‘우리나라에는 남자가 적고 여자가 많습니다. 그런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한 아내로 그치고 아들이 없는 사람도 감히 첩을 두지 못합니다. 다른 나라 사람이 와서는 아내를 얻는데 제한이 없습니다. 장차 인물이 모두 북쪽으로 흘러갈까 두렵습니다. 신하들에게 첩을 두는 것을 허락하면 짝이 없어 원망하는 남녀가 없어지고 인물이 밖으로 흘러나가지 않으니 인구가 점차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 때 재상과 장군 가운데 아내를 무서워하는 자가 많아 그 논의를 중지하여 실행하지 못하였다. / 1274법9-16-05
도평의사사를 중심으로 정치를 주도하였다. / 1279국9-19-03 • 도병마사를 도평의사사로 개편하여 국정을 총괄하게 하였다. / 1279국9-16-02 도병마사성종 때 처음 설치되어 국방 문제를 담당하였다. …(중략)… 간섭기에 ( ㉠ )(으)로 개칭되면서 국정 전반에 걸친 중요사항을 관장하는 최고기구로 발전하였다. / ㉠도평의사사, 도평의사사로 명칭 변경(1279)지9-13-06 도평의사사로 출근하는 관리 / 도평의사사로 명칭 변경(1279)법9-16-05
• ★정동행성이 설치되었다. / 1280국9-22-18 정동행성 이문소가 내정을 간섭하였다. / 정동행성(1280)법9-22-01 정동행성 이문소의 횡포와 폐지 / 정동행성(1280)법9-15-03
• ★(가)___는 불교를 중심으로 고대 설화를 수록하였다. / (가)삼국유사(1281 일연)국9-22-09 • 제왕이 장차 일어날 때는 하늘의 명령과 상서로운 기운을 받아서 반드시 보통 사람과는 다른 점이 있으니, 그런 뒤에야 능히 큰 변화를 타서 제왕의 지위를 얻고 대업을 이루었다. … (중략) … 삼국의 시조들이 모두 신이(神異)한 일로 탄생했음이 어찌 괴이하겠는가. 이것이 책 첫머리에 기이(紀異) 편이 실린 까닭이며, 그 의도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 삼국유사(1281 일연)국9-19-12 불교 중심고대 민간 설화를 수록하였다. / 삼국유사(1281 일연)국9-19-12 • 『삼국유사』 / 삼국유사(1281 일연)국9-18-19 • (나)___은(는) 충렬왕 때 한 승려가 일정한 역사 서술 체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저술한 역사서이다. 총 5권으로 구성되었으며, 민간 설화와 불교에 관한 내용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 (나)삼국유사(1281 일연)국9-16-01 고조선의 역사를 중시하였다. / 삼국유사(1281 일연)국9-16-01 민족적 자주의식을 고양하였다. / 삼국유사(1281 일연)국9-16-01 • 대저 옛 성인은 예악으로 나라를 일으키고 인의로 가르쳤으며 괴력난신(怪力亂神)은 말하지 않았다. 그러나 제왕이 장차 일어날 때는 부명(符命)과 도록(圖籙)을 받게 되므로 반드시 남보다 다른 일이 있었다. 그래야만 능히 큰 변화를 타고 대업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중략)… 그러니 삼국의 시조가 모두 신비하고 기이한 일을 연유하여 태어났다는 것을 어찌 괴이하다 할 수 있겠는가. 이것이 신이(神異)로써 이 책의 앞 머리를 삼은 까닭이다. / 삼국유사(1281 일연)국9-13-09 • 우리의 고유 문화와 전통을 중시하였으며 단군신화를 수록하였다. / 삼국유사(1281 일연)국9-13-09 불교를 중심으로 신화와 설화를 정리하였다. / 삼국유사(1281 일연)지9-21-11 • 우리나라 역사를 단군에서부터 서술한 역사서를 저술하였다. / 삼국유사(일연, 1281), 제왕운기(이승휴 1287 충렬왕)지9-16-15 • 우리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중시하고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수록하였다. / 삼국유사(일연, 1281)지9-14-2-19 일연선사가 『삼국유사』를 찬술하였다. / 삼국유사(일연, 1281)지9-13-08 • 몽골 침략의 위기를 겪으며 우리의 전통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려는 움직임에서 편찬되었다. / 삼국유사(일연, 1281) 제왕운기(1287 이승휴)국9-12-13 삼국유사 /지9-12-09 이 책은 보각국사 일연의 저서로 왕력(王歷)⋅기이(紀異)⋅흥법(興法)⋅탑상(塔像)⋅의해(義解)⋅신주(神呪)⋅감통(感通)⋅피은(避隱)⋅효선(孝善) 등 9편목으로 구성되 어 있다. 여러 고대 국가의 역사, 불교 수용 과정, 탑과 불 상, 고승들의 전기, 효도와 선행 이야기 등 불교사와 관련 된 일화를 중심으로 서술한 것이 특징이다. / 이 책: 삼국유사(일연, 1281)법9-22-23 • 기전체 형식으로 서술되었다. / X ⇒ 기사본말체 형식으로 서술되었다. 삼국유사(일연, 1281)법9-22-23 단군의 건국 이야기가 수록되었다. / 삼국유사(일연, 1281)법9-22-23 • 대의명분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사관을 반영하였다. / X ⇒ 불교입장에서 기술하였다. 삼국유사(일연, 1281)법9-22-23 • (나)는 『삼국유사』를 편찬하였다. / (나)일연, 삼국유사(1281)법9-20-12
• 새로운 군사 기구로 만호부가 설치되었다. / 만호부(1281)법9-12-18
• ★ 『제왕운기』가 저술되었다. / 1287국9-22-18 • 신(臣)이 이 책을 편수하여 바치는 것은 …(중략)… 중국은 반고부터 금국에 이르기까지, 동국은 단군으로부터 본조(本朝)에 이르기까지 처음 일어나게 된 근원을 간책에서 다 찾아보아 같고 다른 것을 비교하여 요점을 취하고 읊조림에 따라 장을 이루었습니다. / 이 책: 제왕운기(1287)국9-20-09 • 원 간섭기에 중국과 구별되는 우리 역사의 독자성을 강조하였다. / 제왕운기(1287 이승휴)국9-20-09 이승휴의 『제왕운기』에서는 우리 역사를 단군부터 서술하였다. / 제왕운기(1287 이승휴)국9-19-11 • 『제왕운기』 / 제왕운기(1287 이승휴)국9-18-19 제왕운기 /지9-12-09
수덕사 대웅전주심포 양식의 건물이다. / 수덕사 대웅전(1308)지9-18-08

충선왕(재위: 1308~1313) 원간섭기
는 즉위하여 정방을 폐지하고 사림원을 설치하는 등의 관제 개혁을 추진하는 한편, 권세가들의 농장을 견제하고 소금 전매제를 실시하여 국가 재정을 확충하고자 하였다. / 그 : 충선왕국9-16-02
수시력 / 충선왕, 원의 역법법9-16-13